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파피루스 - 고대의 문화와 현대 아티팩트의 보물

by wagoowagoo 2023. 9. 18.

소개 : 고대 이집트의 종이

파피루스(Papyrus)는 고대 이집트 문화에서 사용된 문서 작성 및 기록 저장 매체로, 현대에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 고유한 재료는 고대 이집트의 역사와 문화를 탐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현대 아티팩트로서도 가치 있는 존재입니다.

본문

파피루스의 역사

이집트 나일강 주변에 서식하는 식물로 만든 파피루스는 고대 종이 이전의 기록매체 중 가장 유명한 것이다 보니 영어에서의 종이를 뜻하는 영단어 'Paper'의 어원이 되었습니다. 신기하게도 고대 이집트의 문맹률은 90%를 상회했기 때문에 고대이집트인들은 파피루스를 문자 기록 용도로만 사용하기 위해 재배한 것보다는 식용, 연료로 사용을 했다고도 합니다. 이러한 파피루스는 고대 이집트에서 약 3,000년 동안 사용된 문서 작성 재료로, 주로 나일 강 주변에서 자라는 파피루스 식물의 줄기를 가공하여 만들어졌습니다. 파피루스 시트는 길이와 폭을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크기의 문서를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문서 중에는 종교적 텍스트, 법률 문서, 문학 작품, 지도, 수학적 계산, 의학적 지식 등이 포함되었으며, 파피루스의 발견은 이러한 문화적 측면을 탐구하는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레오나르도 다 빈치나 갈릴레오 갈릴레이의 적작물 원본도 파피루스에 기록했다고 합니다.

파피루스의 사용

파피루스는 글자를 쓰고 저장하는 데 아주 효과적이었습니다. 파피루스 시트는 세공되어 부드럽게 만들어져 글자를 쓰기 쉽게 하였고, 글자가 새겨진 후 햇빛에 마르도록 놓으면 오래 보존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현대의 종이와 유사한 원리로 작동했습니다. 파피루스의 사용 사례 중 하나로 이집트의 부인장(귀족 계급)들이 사용한 탑 팔레스트라이트(Papyrus of Ani)입니다. 이 문서는 부인장의 유골에 넣어지는 부활의 책으로, 에지프트 산문(Egyptian Book of the Dead)이라고도 불립니다. 위 문서 말고도 고대 이집트의 수학지식을 적어놓은 린드 파피루스(Rhind Papyrus)라는 두루마리도 있다고 합니다.

현대의 중요성

파피루스는 고대 이집트의 역사와 문화를 연구하는 학자들에게 중요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문서들은 현대에도 발견되며, 우리가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는 문화의 뿌리와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파피루스는 미술 커뮤니티와 현대 아티스트들에게도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과거에 파피루스 갈대배를 만들기도 했지만, 슬리퍼와 모자 등의 공예품에서 파피루스를 이용하기도 했습니다. 현대인들 또한 파피루스의 고유한 질감과 역사적 가치를 활용하여 현대 아트워크를 만들고 있으며, 이를 통해 파피루스의 현대적인 중요성을 부각하고 있습니다.

결론 : 과거와 현대의 종이 파피루스

파피루스는 고대 이집트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자료를 제공하며, 현대 아티팩트로서도 가치 있습니다. 그 독특한 특성은 파피루스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고유한 재료의 역사와 현대의 중요성을 함께 탐구하면, 파피루스의 보물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